강동 송파에서 공유경제를 만들 수 있을까? | |
---|---|
안성용 (공동대표) | view : 988 | |
공유경제 2011년 타임(TIME)은 세상을 바꿀 10개의 아이디어 중 하나로 공유경제(sharing economy)를 꼽았다. 공유경제는 언론에서 혁신적 비즈니스 군(群)으로 강조하고 있으며, 경제주체가 가진 물건, 정보, 공간, 서비스 등의 자원을 다른 경제주체와 공유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경제방식으로 전 세계에서 받아들여지고 있다. 한국 사회와 정부도 이를 ‘신 산업군’으로 이해하고 바쁜 행보를 하고 있다. 한국의 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상황을 진단하고 입장을 표명하고 있다. “정부도 공유경제 세계 시장 규모를 오는 2025년까지 약 385조 8195억 원로 전망하면서, 세계적 트렌드로 부상한 에어비앤비를 롤모델로 삼아 서비스 신산업으로 육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있습니다.”(2019.1.29. ytn 인터뷰. 극동미래연구소 송덕진 소장) “유럽연합은 공유 경제를 경제 발전의 절호의 기회로 인식하고 대책을 마련하고 발표했으며, 미국은 선도적인 위치에서 공유경제 발전을 적극 지원 보호한다는 정책이다. 중국은 공유경제를 국가 발전의 주요 전략으로 채택하고 있다. 일본도 적극 보호하고 지원할 방법을 모색하는 추세다. 그렇다면, 우리의 현실은 어떠한가. 국회입법조사처가 발표한 공유경제 관련 국내외 규제현황 및 시사점 자료를 보면, 우리나라의 경우 공유경제 활성화와 관련하여 2018년 3월말 기준 서울, 부산, 광주, 인천, 대구, 대전, 경기, 전북 등 8개 광역자치단체와 산하 42개 기초자치단체에서 공유경제 활성화를 위한 조례를 마련하여 시행중에 있다. 그러나 중앙정부 차원의 법적 지원체계나 관련 법률은 아직까지 마련되어 있지 않다. 각 지방자치단체는 뛰고 있으나 중앙정부나 국민의 대표인 국회는 뒷짐 쥐고 있는 모양새다.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고 있는 공유경제 활성화는 주로 지역 내 공공부문의 공유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지원하는 등 해당 지자체에 한정되고 있다. 정부와 국회는 보다 폭넓은 지원과 법적 제도적 뒤받침을 해 나가야한다.” (2018.11.22. 제주의 소리. 이문호 전북대 전자공학부 초빙교수) 그런데 과연 우버나 에어비앤비는 공유경제 기업이고 그 모델은 대안이 될 수 있을까? 공유경제라는 용어의 탄생 1984-5년을 즈음해 미국은 불황을 겪고 있었다. 실업률은 7%를 넘어섰고 해고자들이 속출했다. 경제학자들은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찾기 위해 골몰했다. 40대 소장 학자이던 하버드대 마틴 와이츠먼 교수는 1984년 ‘공유경제 : 불황을 정복하다’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고 1985년 ‘공유경제’라는 책을 펴내 화제가 되었다. 당시 뉴욕타임스는 “케인즈 이후 최고의 아이디어”라며 찬사를 보냈다. 와이츠먼은 공유경제를 ‘The Share Economy’라고 표기했다. 공유라는 행위에 더 방점을 두는 ‘Sharing Economy’와는 뉘앙스에 차이가 있었다. 이는 단지 뉘앙스만의 차이에 그치진 않는다. 와이츠먼은 불황 극복 방안의 하나로, 이미 있는 자원을 여러 명이 빌려 쓰거나 물물교환을 통해 소유하지 않고 공동으로 소비하는 공유경제를 제시했다. 그런데 동시에 ‘수익 공유’의 의미로도 사용했다. 당시 현실에서 개인은 전자에 기업은 후자에 주목하였다고 보인다.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공유경제가 본격적으로 언급되기 시작한 시기는 대략 2002년께다. 에잔 맥카이 몬트리얼대 명예교수의 2002년 논문 ‘지적재산과 인터넷 : 공유의 공유’에서 흔적을 찾아볼 수 있다. GNU/리눅스(GNU는 "GNU's Not Unix!". 즉 GNU는 유닉스가 아니다! 의 재귀 약자이고, 리눅스는 컴퓨터 OS이다. 둘 모두 공개와 공유를 기본 정신으로 한다.)의 등장과 요하이 벤클러 교수의 2000년 초기 논문이 그에게 영감을 줬다. 그는 당시 논문에서 공유경제의 위력을 이렇게 묘사했다. “GNU/리눅스는 OS 시장에서 급속하게 일반 기업들의 시장점유율을 잠식하고 있다. 표면상으로는 공유경제(The Share Economy)가 작동하고 있고 심지어 윈도 개발자보다 더 창의적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공유경제를 구체적으로 정의한 이는 2008년 하버드대 로렌스 레식 교수다.
우버, 에어비앤비는 공유경제가 아닌, 시장적 온디맨드(on-demand) 경제이다 레식의 정의에 따르면, 현재의 우버나 에어비앤비를 공유경제로 보기는 어렵다. 그러나 이제는 다르다. 지금까지 개인의 영역이던 서비스로 돈을 벌려고 작정한, 언제든 부를 수 있는(on-demand) 서비스가 되었을 뿐이다. 최근의 모습은 수익 극대화를 위한 서비스로 변화됐다고 보기에 충분하다. 이윤을 극대화하기 위한 동인이 주된 참여 동기가 됐고 소유한 재산을 공유하는 것이 아니라 돈을 벌기 위해 재산을 재임대하는 형태로 바뀌어가고 있다. 미국은 이 기업들의 고향이다. 2008년 숙박공유 사이트 에어비앤비가 문을 열었고, 이듬해 차량공유업체 우버가 영업을 시작했다. 이들은 철저히 미국식 벤처 창업과 운영 방식을 따르고 있다. 설립-투자 유치-독점적 지배 기업 지향-상장-이익 쉐어의 형태를 취한다. 2008년 금융위기 후 ‘새로운 컨셉의 비즈니스 모델’을 원하던 금융자본의 이해를 관철하기에 매우 좋은, ‘공유경제’라는 컨셉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각광받을 수 있는 조건을 갖추었던 것이다. 많은 우버 운전기사는 차량을 대여해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으며 번 돈으로 차량 렌트비를 내고 있다. 심지어 우버는 이민자를 비롯해 당장 차를 살 형편이 안 되는 이들이 할부로 차를 사거나 렌터카 업체에서 장기로 차를 빌려 파트너로 나설 수 있게 보증을 서주고 있기도 하다. 이로 인해 차량이 급증하고 이는 전 세계적으로 많은 사회적 문제를 낳았다. 에어비앤비도 다르지 않다. 최근 국내 에어비앤비 호스트들은 오피스텔을 대량으로 임대해 빈방으로 제공하고 있다. 에어비앤비를 통해 수익을 올릴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지도 않은 부동산을 빌려 참여하는 사례들이다. 이들은 정식 숙박업소 등록을 하지 않아 세금을 내지 않는다. 세금을 탈루함으로써 금전적 이득을 취하는 것이 이들의 참여 목적이다. 불법 부동산 임대업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문제는 이같은 참여자들을 ‘플랫폼’이라는 이름으로 용인하고 있다는 점이다. 에어비앤비나 우버는 현지 법을 지킬 것을 공지는 하지만 이를 강제할 방법은 없다고 말한다. 수요자와 공급자를 매개해줄 뿐 특별한 제스처를 취하지는 않고 있다. 세금 문제와 관련해서도 “적법하게 낼 만큼 내고 있다”고 항변한다. 개별 호스트나 운전기사들에 대한 과세 여부는 나몰라라 하는 형국이다. 우버의 사례 우버는 사람들이 차량을 공유하게 되면 거리에 차가 줄어 교통체증 문제해결과 생태적으로 더 지속가능한 사회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막상 우버가 도입되자 상황은 반대가 되었다. 돈을 벌고자 몰려들면서 뉴욕의 차량은 오히려 크게 늘어났고, 런던도 마찬가지다. 2017년 기준 런던에는 2만1000대인 블랙캡보다 우버 등록 차량이 2배 더 많다. 이들이 30% 더 싼 가격에 손님을 태우다보니 블랙캡 기사들의 수입은 많게는 절반 가까이 줄어들었다.
지난 2016년 2월, 우버 파트너들은 뉴욕의 롱아일랜드 지역 사무소 앞에 모여 우버가 우버X(누구나 자신의 차량을 등록해 승객을 태울 수 있는 서비스)의 기본 운임을 8달러에서 7달러로 15% 낮추기로 한 것에 항의했다. 우버는 파트너들의 수익 가운데 20~25%를 수수료로 가져간다. 여기에 더해 파트너들은 8.875%를 주에 세금으로 내야 한다.
미국의 경우 2018년 우버파트너들이 벌어들이는 순수입(기름값, 보험료, 수수료와 차량유지비 등을 뺀)의 중간값은 시간당 8.55달러에 그쳤고, 절반이 넘는 54%는 그들이 영업하는 주의 최저임금에도 못 미치는 돈만을 벌고 있다. 게다가 임금노동자가 아닌 독립 계약자로 분류가 되면서 이들의 노동 조건은 언제든 마음대로 잘릴 수 있고 또 실제로도 그렇다. 인도에서는 차량구입으로 인한 빚과 소득감소로 인해 위기에 내몰린 우버 기사들의 자살이 줄을 잇고 있다. 지금의 우버는 공유 경제가 아닌 '긱 경제(gig economy)'이자 '프리랜서 노동'이다. 비슷한 모델로 배달 음식(식당)과 배달부를 연결하는 딜리버루(Deliveroo)가 있다. 딜리버루 플랫폼에 참여한 배달부들은 플랫폼이 연결해주는 음식점에서 음식을 받아 주문한 고객에게 전달한다. 이들은 특정 음식점에 고용돼있지 않은 것은 물론, 딜리버루와도 고용 계약을 맺지 않는다. 영국 런던에서 일하는 어느 딜리버루 배달부는 하루 5~6시간씩 일주일에 26시간을 일하고 150파운드(약 20만 원)를 번다. 배달을 한 번 할 때마다 3.5파운드(5천 원)를 버는 셈인데, 최저임금을 벌려면 하루 12시간은 일해야 한다. 보험도 없고 휴일수당도 없다. 다치더라도 치료비는커녕 유급병가도 쓸 수 없다. 그는 정규직 배달부로 일하다 일자리가 사라지는 바람에 어쩔 수 없이 프리랜서로 긱 경제에 뛰어들었다. 이런 일은 한국에서도 급속히 커져가고 있는 상황이다. 분명한 건 우버 플랫폼 참여자들이 자신이 일한 만큼의 대가나 필요한 권리를 보장받고 있지못하다는 사실이다. 이는 우버가 플랫폼 참여자들의 노동으로 어마어마한 수익을 벌어들이면서도 그 수익을 파트너들과 나누고 있지 않다는 뜻이다. '파트너'란 그럴 듯한 이름은 허울일 뿐이다. 지난 몇 년 사이 파트너들이 폭발적으로 늘었는데도 우버는 파트너들이 내야 할 수수료를 내리는 것이 아니고 계속 올려왔다. 10%대에서 시작한 수수료율은 20%를 거쳐 2016년 25%(신규 참여자)로 올랐다. 33%로 오를 것이란 얘기도 들린다. 미국 증시 시가총액 최상위권인 애플·알파벳(구글의 지주회사)·아마존·페이스북은 모두 디지털 플랫폼 기업이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플랫폼 경제의 위상을 보여주는 사례다. 동시에 런던 사례에서 보듯이 지금껏 별 탈 없던 전 세계 개인 택시사업자나 회사택시 노동자 수십 수백만 명의 일자리는 뿌리부터 흔들리고 있다. 플랫폼 기업들이 제공하는 편의를 노동자의 시선으로 보면 지나치게 낮은 임금과 노동조건의 악화는 필연적이고, 이는 사회의 지속가능성과는 거리가 멀다. 새롭게 일할 기회를 얻은 이들도 있지만, 날이 갈수록 ‘노동자 모두가 더 희생하는 방식’임이 분명해지고 있다. 소비자들이 누리는 편익도 오래가지 못한다. 지금은 어마어마한 자금으로 버티며 낮은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경쟁자들을 밀어내 시장을 독점하려는 전략’이며, 시장을 독점한 뒤에는 파트너들에게 기본요금을 낮추고 수수료를 올려 받듯 소비자들에게도 비용을 올릴 것은 불 보듯 확실하다. 정부는 택시를 비롯한 운송 사업을 '규제'한다. 경영자와 종사자의 자격을 점검하고, 공급이 너무 넘치거나 모자라지 않도록 조절한다. 또 요금도 함부로 올리지 못하게 관리한다. 마땅히 해야 할 일이다. 몇 년 전 박원순시장의 서울시가 우버의 영업을 금지했던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었다. 그때 서울시는 우버를 공유경제로 볼 수 없다고 했다. 이런 관점에서 현재 많은 나라에서 같은 이유로 우버를 인정하고 있지 않다. 사회적 평판과 협력, 만족이라는 비금전적 요인을 얻기 위해 개인들이 참여하고 비가격 요인에 의해 추가 협력생산이 이뤄지는 리눅스나 위키피디아와 달리, 온디맨드 경제는 참여나 조직적 관리가 중앙집중적이며 가격 신호나 수익 창출의 시장적 요인이 핵심이기 때문이다. 같은 관점에서 근본적인 비판을 하는 사람들은 많다. 상업적 목적을 가지고 수익을 내기 위해 수수료라는 화폐를 받는 플랫폼 기업들에게 공유경제라는 수식어를 붙여주는 것은 이제는 중지되어야 한다. 우버나 에어비앤비와 유사한 기업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다. 그러나 ‘우버 방식’의 본질은 구제도의 낙후함을 비판하고 혁신을 외치지만 실제로는 세련된 마케팅과 비즈니스 전략으로 무장한 또 하나의 ‘독점적 대기업을 지향’하는 ‘상업주의적 모델’일 뿐이다. 한국에서의 우버 “우버 상장 초읽기···차량공유 업계 '들썩'” (아이뉴스24. 2019.04.12. 기사 전재) 우버의 최대 주주는 소프트뱅크(16.3%)로, 벤치마크캐피털파트너스도 지분 11%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났다. 최고경영자(CEO)에서 물러난 트래비스 칼라닉 창업주도 지분 8.6%를 갖고 있다. 구글도 5.2%를 보유 중이다. 우버는 지난 2013년 카풀 서비스인 '우버엑스'를 한국에서 서비스하려 했지만 정부가 이를 막으면서 고급 택시 호출, 음식 배달 서비스 우버 이츠 등 제한된 서비스만 가동했다. 그러나 지난해 익스피디아 출신 손희석 모빌리티 총괄을 영입하면서 다시 서비스 확장을 꾀하고 있다. 우버 관계자는 "한국 규제를 준수한다"며 "우버택시 운영 확대로 한층 다양한 이동수단들을 제공하게 됐고, 발전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기업들과 정부 잘 알려진 대로 한국의 카카오가 우버X와 비슷한 사업을 시작하고 있다. 기존의 카카오택시 콜 서비스를 넘어서 ‘승용차’로 한 단계 나아갔다. 업체의 설명처럼 출퇴근길에 "나 홀로 운전자의 빈 좌석을 공유해서 같은 방향을 함께 이동할 수 있도록 매칭해 주는 서비스"로 시작될 예정이다. 여기에 '경력 단절 여성'이나 '하루 몇 시간만 일하려는 이들'에게 일자리가 생긴다는 것과 ‘택시 잡기 어려운데 싸서 좋다’는 ‘소비자의 욕구’를 언론은 강조한다. 논의가 진행되는 동안 한국의 택시 산업은 언론을 통해 악당들로 그려졌고, 여론은 이들을 응징하는 쪽으로 기울었다. 회사 택시 노동자들의 처우와 노동조건은 사소한 것으로 치부되었다. 하지만 택시 업계의 우려대로 빗장이 풀리면 우리도 다른 나라 못지않은 극심한 사회적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쪽은 이쯤에서 멈추려 하지 않을 것이다. 끊임없이 규제를 완화하라 요구하는 데는 그만한 이유가 있다. 카풀 서비스를 도입하면 연간 수천억 원의 경제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이라는 보도가 있었는데,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경제연구소가 내놓은 보고서를 그대로 실은 것으로 밝혀졌다. 위에서 본대로 카카오의 진출은 우버에 대응하고자 하는 자본의 논리라는 점에서 중지되지 않을 것이다. 규제는 기업의 돈벌이를 보장하기보다는 공동체 구성원들이 인간다운 삶을 누리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런데 “4차 산업혁명의 동력이 꺾일 것”이라는 논리로 언론은 계속 떠든다. ‘누구를 위한 경제 성장인지 호황인지를’ 물어야 한다. 미국 경제가 회복되었다고 하지만 새롭게 만들어진 일자리의 질이 어떤지를 살펴봐야 한다. 오바마정부 때 만들어진 일자리의 94%가 '단기 저임금 일자리'였다. 적어도 미국에서의 호황은 기업들을 위한 호황일 뿐 노동자를 위한 호황은 아니다. 작년에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와 김동연 경제부총리는 한 목소리로 공유 경제의 활성화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우선 ‘공유경제’의 정의 자체가 문제가 있다. 올해 1월 9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주재로 열린 ‘제5차 경제활력대책회의 겸 제2차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공유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는데, 이 때의 ‘공유경제’도 결국 KDI의 정의와 같다. 에어비앤비의 한국 내 영업의 걸림돌이었던 내국인 대상 도시민박업 허용, 카셰어링 활성화 등의 내용이다. 언론 대부분은 여전히 규제를 더 풀라고 요구한다. 공유경제가 ICT 플랫폼을 갖춘 기업들의 수익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공유경제’의 앞길을 가로막는 일은 이들에게는 악당이 된다. 한국에서는 공유경제와 상업적 사업의 구분에 대한 논쟁 자체도 드물다. 기업이 주도하고 정부가 맞춰주는 상황이 계속 진행 중이기 때문이다. 시민사회는 기업이나 정부입장에 상당부분 포섭되어 있고 다른 목소리는 매우 작은 현실이다. 산은기술리서치센터 보고서는 “카셰어링이라고 불리는 공유경제 자동차 임대업의 경우 SK가 2대 주주인 쏘카와 롯데렌탈의 자회사인 그린카가 실질적으로 시장을 양분해 대기업 위주의 공급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또 “위워크나 패스트파이브와 같은 공유오피스 사업모델 역시 1990년대부터 제공되던 비즈니스 센터와 근본적인 부분에서 차이가 없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타다’는 쏘카가 인수한 업체이다. 이렇게 규제차익을 확보하려는 것, 독과점 지배력을 갖고자 하는 것이 기업들이다. 공유경제 기업을 위한 조건은 ‘사회적 동기’이다 공유경제는 탈자본주의적 성격을 가지고 있다. 전통적인 ‘공유재’(commons) 모델을 디지털 시대에 확대 적용함으로써 만들고 키워온 개념이기 때문이다. 공유재 모델은 자본주의 이전에 공동체의 자원관리를 책임지던 규율이었다. 인클로저에 의해 공유재의 전통이 붕괴되고 자본주의적 관리 방식으로 대체되면서 공동체에 의한 공유재 문화는 대부분 자취를 감췄었다. 그래서 공유경제 기업으로 분류되기 위해서 플랫폼은 기존 자유시장의 논리처럼 가격적 신호를 매개로 자원을 조직하고 배분하는 것이 아니라 협업의 사회적 동기가 유발될 수 있는 다양한 시그널을 발송함으로써 참여를 이뤄내야 한다. 아울러 호주 노동당의 공유경제 활성화 6가지 조건에 포함돼 있듯, 참여자가 소유한 재산을 공유의 대상으로 제공해야 하고 소득이 발생하면 반드시 세금을 납부해야 하는 의무를 이행해야 한다. 무엇보다 이러한 공유경제 기업은 리눅스와 위키피디아가 증명해온 것처럼 기존 시장 중심 기업의 한계를 넘어설 수 있을 때에만 지속가능하다는 점도 중요하다. “이런 흐름에서 몇 갈래 대응이 나오고 있다. 우선, 플랫폼 노동자에게 임금 노동자 지위를 부여해 최대한 기존 노동법의 틀 안에서 해법을 찾으려는 움직임이다. 연금을 포함한 각종 사회보장 서비스의 혜택을 주는 방식으로 프랑스 등 유럽 국가들이 적극적인 편인데 이는 즉자적으로 도입할 수밖에 없는 정책으로 판단된다. 다른 한편으론 플랫폼 자체를 좀 더 사회에 친화적인 방향으로 만들려는 시도도 있다. ‘자본이 사람을 고용하지 않고 사람이 자본을 고용한다’는 협동조합의 정신을 플랫폼 경제에서 되살려보려는 노력이다. 협동조합의 원리와 가치를 디지털 경제에 접목하려는 노력은 ‘플랫폼 협동조합운동’(Platform Cooperativism)을 통해 퍼지고 있다. 플랫폼을 구성하는 참여자들, 즉 플랫폼 개발자, 서비스 제공자, 이용자, 노동조합, 지역사회가 주인이 되어 플랫폼 운영방향을 함께 결정하고 수익을 공정하게 공유하자는 사회운동이다. 2015년 미국 뉴욕 뉴스쿨의 트레버 숄츠 교수가 제안한 뒤 여러 나라로 퍼져나갔다. 숄츠 교수는 2016년 펴낸 책 <우버의 저임금 노동자는 어떻게 디지털 경제를 혼란에 빠뜨리나>에서 차량 공유, 숙박, 일자리 중개 등의 분야에서 활약하는 세계적 플랫폼 기업을 두고, “우리가 꿈꾸던 공유경제가 아니라 부스러기를 공유하는 ‘약탈적’ 주문형(On-demand) 경제일 뿐”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20년이나 30년 뒤 제대로 된 일자리가 사라지고 많은 일이 ‘우버화’(uberized)된 걸 깨닫게 될 때 왜 진작 이런 변화에 강력히 저항하지 못했는지 후회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트레버 숄츠의 플랫폼 협동조합 10대 원칙(요약) 사회적경제는 우리가 잘 알다시피 자본주의가 발전하면서 나타난 경제적 불평등이나 환경오염 등의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했다. 경제적 이익을 극대화하는 기존 시장경제와 달리 사람과 분배, 환경 보호 등의 가치를 중심에 두는 점이 특징이다. 사회적 경제는 1800년대 초 유럽과 미국에서 처음 등장했다. 한국에서는 1920년대에 농민협동조합 등의 형태로 시작되었으며 1997년 외환위기 이후 크게 발전했다. 당시 높은 실업률과 고용 불안정, 빈부 격차 심화 등의 문제로 사회적 경제가 대안으로 등장했기 때문이다. 이후 2007년과 2012년에 각각 「사회적 기업 육성법」과 「협동조합기본법」이 제정되면서 사회적 경제와 관련된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다. 사회적 경제의 목적은 소수의 개인이 아닌 공동체 보편의 이익을 실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윤 추구보다는 구성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우선시하며 자본이 아닌 노동 중심으로 수익을 배분한다. 또한, 의사결정과정에서 구성원들의 민주적 참여를 중시하고 조직을 자율적으로 운영한다는 특징도 있다. 대개 지역 공동체를 기반으로 하는 만큼 경제활동이 지역 사회와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해 지속 가능한 발전을 지향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사회적 경제 활동의 형태 공정무역(Fair Trade) : 생산자들이 경제적으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노동조건이나 가격, 환경보호 등의 여러 측면에서 더 나은 조건을 제공하는 국제무역이다. 사회적 기업 :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면서 생산이나 판매, 서비스 등 영리활동을 하는 기업이나 조직을 말한다. 취약계층에 일자리나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여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형태 등이 해당한다. 지역화폐 : 특정 지역의 공동체에서만 쓰이는 화폐다. 지역교환 거래체계(Local Exchange Trading Systems)의 약자로 흔히 레츠(LETS)라 부른다. 품앗이와 유사한 개념으로 공동체 회원들은 지역화폐를 통해 해당 지역 내에서 노동과 물건을 거래할 수 있다. 마을기업 : 마을 공동체에 기반을 둔 기업 활동이다. 주민이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점에서 협동조합과 유사하며 대개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문제를 다룬다. 공동체가 플랫폼을 소유했을 때 그간 우리는 사회적 경제 관련하여 많은 시도를 했고 성과와 함께 실패를 경험했다. 그것은 대부분 오프라인 네트워크 중심의 경험이었다. 이제 자본주의 사회에서 탈자본주의적 성격을 가지고 ‘사회적 동기’를 경제활동에서 주동력으로 삼으려는 대안의 하나로 '플랫폼 협동주의'를 고민할 필요가 있다. 약 200년의 역사를 가진 사회적 경제와 협동조합 운동의 경험으로부터 디지털 경제 시대에 능동적으로 맞설 필요가 있다. 단순화하면 ‘우버 플랫폼을 우버 파트너들이 소유하고, 에어비앤비 플랫폼을 지역민들이 소유하는 것’이다. ‘기존 플랫폼 기업의 심장에 자리한 자본을 떼어내고 이 자리에 협동조합을 넣는 것’이다. 몇 가지 플랫폼 협동조합 사례를 보자. 플랫폼 협동조합 ‘페어몬도’도 주목할 만하다. 그린택시쿱. 2015년 설립된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 지역 최대 운전자 소유 택시 협동조합이다. 우버와 같은 차량 공유에 맞서기 위해 운전자 800여명이 2천달러씩 출자금을 내고 설립했다. 운전자 조합원 가운데는 이민자들이 많은데, 출신 국가가 37개 나라에 이른다. 자신의 차를 소유하고 회사와 풀타임 운전자 계약을 맺거나, 차가 없는 운전자는 다른 사람의 차를 빌려서 운영한다. 우버나 리프트 같은 회사와 경쟁하면서도 2016년 현재 덴버에서 3분의 1 이상의 시장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다. 이상의 사례들은 플랫폼이 대기업이 아닌 공동체의 것이 되었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질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한국에서의 일반적 현실 “공동 브랜드에서 ‘종합상사’까지…사회적경제에 부는 ‘유통 혁명’” “서울 은평구 혁신파크에 공방을 두고 있는 이풀약초협동조합(이하 이풀)은 2월 신제품 출시를 앞두고 기대에 부풀어 있다. 전국의 약초재배농가 15곳이 이풀의 조합원이다. 신제품은 채식을 하는 소비자를 겨냥한 샤브샤브용 국물팩이다. 황기, 당귀, 구기자 등 조합원이 납품한 친환경 약초를 배합해 시원하면서도 건강한 국물이 우러나게 만들었다. 이번 제품 개발은 새로운 시도였다. 지난해 9월 시제품을 만든 뒤 지역 두레생협과 협업해 제품 개선 작업을 했다. 생협 조합원 30여명이 시제품을 먹어본 뒤 몇차례 모여 다양한 의견을 줬다. “육식을 하지 않는 사람에게 ‘천연 육수 만들기’란 제품명은 어울리지 않아요” “식구가 적은 집이 많은데 한 번에 쓰기엔 양이 많은 것 같아요”. 결국 제품명은 ‘다싯물 이풀채수(菜水)’로, 일회용 포장 용량은 35그램에서 25그램으로 줄었다. 가장 좋은 맛을 찾아 재료 배합 비율도 조정했다. 샤브샤브뿐 아니라 밥 지을 때도 넣는 등 피드백을 반영한 다양한 사용 방법을 포장에 추가했다. 문정희 이풀 사무국장은 “시제품보다 한결 소비자 친화적인 제품이 만들어졌다”고 말한다. 이풀의 국물팩 제품 개발은 요즘 사회적경제기업들의 노력을 잘 보여준다.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자활기업 등 사회적경제기업들은 장애인이나 취약계층 고용 등 사회적 가치를 우선하는 기업이다. 하지만 작고 영세한 기업이 많아 대형 유통업체들이 요구하는 납품 조건을 맞추기 어렵다. 처음부터 판로 확보가 난관에 봉착한다. 별도의 사회적경제기업 전용 온라인쇼핑몰도 나왔지만 찾는 사람이 많지 않다. 사회공헌 차원에서 공간을 내준 대형마트의 사회적경제 매대는 한켠에 비켜나 있기 일쑤다. 시장개척은 사회적경제기업에 발등의 불이 됐다. 지난해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실시한 조사에서 사회적기업 관계자들은 지원이 필요한 분야로 ‘판로 확대’(21.6%)와 ‘홍보’(20.4%)를 가장 많이 꼽았다. 제품과 유통 경쟁력 없이는 지속가능하지 않다는 게 분명해지자, 자생력을 확보하려는 시장개척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관통하는 열쇳말은 ‘연대’와 ‘협력’이다. 작은 기업들이 힘을 합쳐 새로운 제품과 브랜드를 개발하고 유통의 힘을 키운다. 원재료 구매에서 제조, 판매에 이르기까지 가치사슬의 상하를 사회적경제기업들끼리 연결해 서로 돕는다. 이풀의 경우처럼 생협, 조합, 대기업 등이 사회적경제기업과 협력해 신제품을 개발하고 품질과 디자인을 개선하기도 한다. 이를 통해 대형마트 등 일반 유통망에서 살아남기를 시도한다. 사회적경제기업의 매출 가운데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공공조달 시장에 접근할 수 있게 돕기도 한다. ■ 종합상사형 ‘소셜 벤더’의 등장 서울 농협 하나로마트 창동점에는 사회적경제기업 제품을 파는 ‘공감마켓 정’이 입점해 있다. 495㎡ 규모의 매장에 사회적경제기업 46곳의 제품 1천여개가 빼곡하게 전시돼 있다. 하지만 물건을 몇개 더 팔아주는 게 본래 이 매장의 주목적이 아니다. 어느 제품이 잘 팔리고 소비자가 어떤 반응을 보이는지 등 유통 데이터를 축적하고, 제조사에 피드백을 줘 새로운 개념의 제품을 개발하거나 품질을 높여가는 소셜 벤더 역할이 목표다. 이 매장을 운영하는 ‘함께 일하는 세상’의 이철종 대표는 “사회적경제기업의 자체 유통 플랫폼을 구축하는 건 매우 어려운 만큼 대형마트에 입점하는 전략으로 가야 한다”며 “소셜 벤더의 역할은 사회적경제를 (대형마트라는) 주류의 틀 안에 넣는 것”이라고 말했다. ■ 생협이 훌륭한 협력 파트너 노릇도 강화도에 있는 발달장애인 직업재활시설 ‘우리마을’도 협력의 덕을 톡톡히 봤다. 우리마을은 콩나물을 재배해서 풀무원 및 아이쿱, 두레생협 등에 납품한다. 우리마을은 2012년부터 매월 한차례 이상 방문하는 풀무원 연구진의 도움으로 콩나물의 질을 크게 높일 수 있었다. 그 덕에 2012년 10억원이던 매출액은 2016년에는 21억9천만원까지 오른 뒤, 지난 2년간은 17억~18억원대를 유지하고 있다. 우리마을 원장인 이대성 성공회 신부는 “콩나물이 웃자라 잔뿌리가 생기거나 짓무름이 발생했을 때 그 원인을 찾기 어려워 고생을 했다”며 “풀무원에서 재배수의 온도가 일정하지 않아서 생기는 증상이란 진단을 해줘 품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 “협력 통한 작은 성공사례 쌓아가야” 많은 시도가 있지만 아직 갈 길은 멀다. 지난 11일 서울의 한 사회적경제기업 매장에는 디자인도 좋고 튼튼해 보이는 장지갑이 진열돼 있었다. 하지만 가격이 10만원 가까운 이 지갑은 투명비닐로 포장돼 팔리고 있었다. 선물용으로는 가치가 떨어지지만, 비용 문제 등으로 인해 개선이 더디다고 한다. 연간 30만원인 유지비가 부담스러워 바코드를 부착하지 않은 채 출시되는 사회적경제 제품도 있다고 한다. 다양한 협업과 적절한 공공의 지원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이철종 ‘함께 일하는 세상’ 대표는 “사회적경제 제품의 유통에서 ‘착한 것’은 플러스알파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품질과 서비스로 승부를 걸어야 한다는 얘기다. “공공의 지원을 통한 판로개척은 중요한 출발점이지만 지속되기 어렵다”고 강조하는 장승권 성공회대 교수(유통정보학)는 “사회적기업이 협동을 통해 자조 노력을 해야 한다”며 “협력은 실제는 무척 힘든 일이어서, 작더라도 협력의 성공사례를 쌓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과연 강동 송파에서 플랫폼을 만들 수 있을까? 이 글을 읽는 우리는 그동안 협동조합이나 사회적 경제와 관련하여 많은 시도를 했고, 성과와 함께 한계와 실패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취했었고, 대부분 지역 내에서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의 오프라인 네트워크 중심의 경험이었다. 우리가 그간 실행했던 모델들은 주로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위해, 또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여러 사람의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또는 일정 정도의 수익성을 확보하여 이를 보다 ‘공공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이런 노력은 한계와 실패를 넘어서 귀한 일이었다. 그러나 이제는 과거의 정신은 유지하되 보다 새롭고, 확장성 있는 모델에 대해 지혜를 모았으면 한다. 자본들은 사회경제 전 분야에 걸쳐 엄청난 속도로 사람들의 노동을 옥죄고 삶의 질을 떨어뜨리고 있다. 국가 또한 이에 동조하고 있다. 우리가 본질적으로 이에 대항하고 이런 체제를 극복하려는 정치사회운동을 해야 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모든 사람들이 운동을 직업적으로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과 함께 보다 나은 내일의 희망과 삶의 방식을 만들어 내어, 우리 스스로의 삶을 재조직화 하는 것도 중요한 일이라 생각한다. 강동 송파의 인구는 110만명이다. 출발은 충분히 가능한 인구이다. 조금 확장하여 하남(25만), 성남(100만), 광진(36만), 강남(55만) 등 인접지역을 고려하면 326만명이다. 교통을 고려할 때 웬만한 광역 경제권으로 볼 수 있다. 더 크게 서울과 수도권 전역의 ‘인적 네트워크’를 고려할 수도 있다. 남한 전역과 북한을 고려할 수도 있다. 확장은 우리의 능력에 따라 얼마든지 가능하다. 지혜를 모아 보자. |
|